기사 메일전송
한국자원봉사협의회, 제15회 전국자원봉사 컨퍼런스 개최_"윤석열정부 자원봉사 정책방향과 과제" - 한국자원봉사포럼·이만희국회의원실 주관, 행안부 후원으로 열려
  • 기사등록 2022-09-26 17:18:02
기사수정

 

120여 명 참석해 정부와 민간의 상호작용에 대해 활발한 토론 이어져

 제15회 전국자원봉사 컨퍼런스를 개회하며 기념촬영




9월23일 오후 2시 산림비전센터에서 1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자원봉사협의회가 주최하는 제15회 전국자원봉사 컨퍼런스가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만희 국회의원과 한국자원봉사포럼이 공동주관한 컨퍼런스의 첫 번째 섹션은 『윤석열정부 자원봉사 정책방향과 과제 - 정부와 민간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열렸다. 김민재 행정안전부 지방행정정책관의 기조강연과 남영찬 한국자원봉사포럼 회장 · 구혜영 한양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의 발제가 있었으며, 송민경 한국자원봉사학회 회장, 권영규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이사장, 정희선 한국자원봉사문화 사무총장, 박이상 행정안전부 민간협력과장의 활발한 토의가 이어졌다.

 


 

또한 김진표 국회의장, 한국자원봉사협의회의 라제건 상임대표, 이만희 국회의원, 조은희 국회의원,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 등이 참석하여 자원봉사계 리더와 현장 자원봉사자들을 격려하고 컨퍼런스 개최를 축하하였다.



 

제15회 전국자원봉사 컨퍼런스에서 축사하는 김진표 국회의장


 

한봉협 라제건 상임대표는 '한봉협이 자원봉사활동기본법의 취지에 맞는 역할을 감당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며 자원봉사 발전을 통해 성숙한 시민사회를 이룩하는 계기 가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축사를 통해 ‘자원봉사자는 우리 사회의 빛이고 희망이다’라며 ‘이제는 자원봉사의 질적 수준을 고심할 시기이다’라고 강조했다.


행안위 간사인 이만희 국회의원은 ‘자원봉사의 가치와 시대정신을 되새기며 그동안의 활동을 되짚어보고 향후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가 되길 바라며, 행안위 간사로서 논의된 사항을 뒷받침하는 정책이 수립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은희 국회의원은 ‘자원봉사자들이 최고로 대우받고 존경받는 선진사회로 거듭나길 바라며, 심도 있는 컨퍼런스 통해 행안위 위원으로서 국회에서 할 수 있는 정책지원과 자원봉사 지원 인프라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창섭 행정안전부차관은 축사를 통해 ‘정부도 지속가능한 자원봉사 생태계 조성을 위하여 제도개선과 더불어 다양한 자원봉사 활성화 정책을 마련하여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행안위 위원장인 이채익 의원은 지역구 행사로 참여하지는 못했지만 화환과 서면축사를 통해 컨퍼런스 개최 축하의 뜻을 보내왔다. 



 


제15회 전국자원봉사 컨퍼런스의 발제·토론 모습

 

 

김민재 행안부 지방행정정책관은 기조강연을 통해 ‘코로나 이후 자원봉사의 참여가 저조하다’며 재난 등에 자원봉사의 중요성이 증가하는 현실에 따라 ‘자원봉사의 영역확장과 참여확산’을 위하여 자원봉사 4차 기본계획 수립 및 자원봉사기본법의 개정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남영찬 한국자원봉사포럼 회장은 발제를 통해 최근 보도가 되고 있는 일부 자원봉사센터의 정치편향성을 우려하며 이의 해결책으로 한국자원봉사협의회의 위상을 회복하고 자원봉사센터 운영의 개선을 통해 민간중심 자원봉사 생태계로의 복원을 강조했다.


구혜영 한양사이버대 교수는 윤석열정부 자원봉사 정책방향과 민관 파트너십 발제에서 '현정부의 뚜렷한 자원봉사 정책이 분명하지 않다'고 말하고, 민간 중심의 자원봉사체계 정립, 자원봉사센터의 정치성 배제, 전문인력양성방안 등을 제시하였다.


이어진 플로어 토론에서 자원봉사의 가치와 사회적 역할에 대해 공감하고 자원봉사협의회 기능의 확대, 자원봉사 확산을 위한 제도연구, 자원봉사센터의 정상화 및 이를 위한 기본법의 올바른 개정 등에 공감하였다.

 


이번 제15회 전국자원봉사 컨퍼런스는 9월23일 시작으로 10월, 11월에도 계속된다. 제2섹션은 10월20일(목) 오후 2시 서울역 대회의실에서 『기업사회공헌의 패러다임 전환의 의미와 방향 : 은둔환자의료지원캠페인 5년 성과와 과제』를 주제로 열리며, 제3섹션은 11월 22일(화) 오후 2시 『국내외 자원봉사 통계실태와 인증시스템-공식자원봉사와 비공식자원봉사의 연계방안』을 주제로 열릴 예정이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9-26 17:18:0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포토뉴스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학생 베트남 해외자원봉사 앞두고 사전 준비교육 가져
  •  기사 이미지 몽골 사막에 제2의 한국 세워졌다
  •  기사 이미지 DAC's Relief Efforts in Turkey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